본문 바로가기
여행, 캠핑

[여행] 초등 아들과 함께한 단양 여행 (23년 5월 12일~14일)

by 양덕동아재1 2023. 5. 20.

초등 아들과 단양 여행

초등 아들과 함께한 단양 여행

23년 5월 12일~14일 사이 초등 2학년 아들과 6살 유치원생 아들 두 명과 함께한 단양 여행 코스입니다. 시간대별로 간단하게 정리했고, 갔던 곳과 먹었던 곳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. 지극히 주관적인 내용이라 간단하게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.

1. 단양 여행 타임 라인

가) 12일 금요일

- 오후 4시 40분 창원 출발

- 오후 7시 30분 단양 도착

- 저녁은 구경시장 내 달동네마늘순대

- 오후 9시 경 소노문 단양

- 오후 1시 대강막걸리

- 오후 5시 창원

2. 단양 여행 추천 음식

단양에 가보면 마늘순대와 마늘 닭강정, 마늘떡갈비가 유명합니다. 그중 마늘순대와 마늘 닭강정은 구경시장에 가면 모두 한 박스씩 들고 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.

- 마늘순대

이번에 가봤던 "달동네 마늘순대"에 마늘순대는 정말 추천입니다. 오죽했으면 첫날 순대국밥을 먹고 둘째 날 순대만 따로 포장해서 먹었습니다.

*달동네 마늘순대 및 주차장 소개글 참고용

단양 구경시장 맛집 달동네 원조 마늘순대 메뉴 및 주차 정보(23년 5월 12일) – MR.A (lifelog4.me)

Danyang Gukyung Market Restaurant Daldone Original Garlic Sundae Menu and Parking Information(23/5/12) 단양 구경시장 맛집 달동네 원조 마늘순대 메뉴 및 주차 정보를 공유드립니다. 23년 5월 12일 금요일에 가족과 함께

a.lifelog4.me

- 떡갈비

떡갈비는 고수동굴 앞에 있는 '영남식당'에서 먹었습니다. 고수동굴 주차장 앞에 많은 가게가 있었는데 그 중에서 영남식당을 선택한 이유는 음식들이 다 깔끔하고, 사장님 이하 일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친절하다는 후기가 많아서였습니다. 실제로 음식도 다 맛있었습니다. 한번 가보시면 후회 안 하실 거 같습니다.

- 마늘 닭강정

마늘 닭강정은 구경시장에 있는데 따로 어떤게 맛있는지 몰라 발길 닿는데서 먹었습니다. 닭강저 사이즈가 크고 바삭하니 맛이 좋았습니다.

- 대강막걸리

대강막걸리는 소백산 막걸리로 유명한데, 노무현 대통령께서 좋아하셨고 청와대 만찬주로도 사용했습니다. 먹어보니 특유의 신맛과 단맛 쏘는 맛이 있어서 집에 오는 길에 한 박스 사 왔습니다. 곳곳에서 팔고 있는데 막걸리 통에 청와대 사진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.

- 순두부

순두부는 단양에서 유명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. 아쉽게도 가고 싶었던 가게인 '구단양순두부'가 문을 일찍 닫아서 다음을 기약하기로 했습니다.

- 특이사항

단양 가게들의 특이점은 대부분 일찍 문을 닫는다는 것입니다. 특히 시내에 있는 가게들은 다 일찍 문 닫는다고 보시면 되니, 미리 시간을 확인 하고 가시길 추천드립니다.

3. 단양 추천 여행지

- 고수동굴

고수동굴은 너무도 유명해서 따로 설명이 필요 없지만, 가시기 전에 동굴에 있는 종유석이나 석순 등을 영상으로 미리 보고 가신다면 애한테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. 실제로 걸어서 지나 다시 니는 분들이 많으셨는데 그렇게 보면 수백만 년의 역사를 보러 간 의미가 반감되는 거 같습니다. 꼭 영상을 통해서 어떤 곳인지 보고 가시면 좋겠습니다.

- 다누리아쿠아리움

다누리아쿠아리움은 국내 최대의 민불고기 아쿠아리움입니다. 8m짜리 수족관도 있고, 다른 나라의 민물고기도 구경할 수 있어서 시간이 잘 갔습니다. 특이점은 수달을 볼 수있는 곳이 있는데 가까이서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.

- 도담삼봉

도담삼봉은 단양 팔경 중의 하나입니다. 도담상봉에 가보시면 유람선, 모터보트, 나룻배가 있으니 마음에 드니는 걸로 타보시길 추천합니다. 저희는 애들이 어려서 유람선을 타보았습니다. 유람선을 타면 짧지만 설명을 해주는 곳이 있으니 잘 들어보시기 바랍니다.

- 구인사

구인사는 천태종 본산으로 유명한 절입니다. 입구 주차장에서 중간까지 셔틀로 태워주는데 훨~씬 더 높은 곳에 있어서 힘들었습니다. 특이점은 높은 산에 있는 곳이라 계단이 많이 있습니다. 연세 많은 분들도 잘 올라 다니시니 쉬엄쉬엄 가시면 꼭대기에 원각조사를 기념하는 곳까지 올라가서 경치를 보시길 바랍니다. 때가 맞으면 공양도 할 수 있습니다. 다만 사찰음식인지라 애들의 입맛에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조금씩 맛만 본다고 생각하시면 음식 버릴 일이 없을 거 같습니다.

4. 마무리

이번 여행을 통해 단양의 맛과 멋을 조금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. 초등학생과 유치원생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서 다녔었는데 기억에 남는 여행이 되었습니다. 아쉬운 점은 온달관광지나 만천하스카이워크를 못 갔다는 것입니다. 다음번에 기회가 된다면 다시 찾고 싶은 곳입니다.